와송 (바위솔) 이야기

와송의 효능과 복용 방법.

참사랑해 2012. 8. 25. 12:34

와송의 효능과 복용방법

 

* 와송의 식별방법
 
1) 자연산 와송은 기와나 바위산 박토에서 자라기 때문에 대부분 키가 작고 잎이 짧다.
 
2) 밭이나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된 와송은 줄기가 굵고 키가 크고 여름에는 잎이 길다.
 
3) 중국산 와송은 건초로 수입되어 일부시중의 약재상에서 싼값에 공급. 유통되고 있으나, 생 와송은 장기간 유통이 불가능하고, 세관에서 식물상태의 생 와송은 검역통과가 되지 않으므로, 말린 와송은 중국산이 있어도 생 와송은 중국산이 없다.
 
4) 해묵은 말린 와송은 효능이 떨어지며, 와송의 형체가  망가지거나 색갈이 탈색되어  육안으로도 해묵은 와송은 식별이 된다.
 
* 와송은 어느 시기에 채취한 것이 효과적인가?

  

와송은 5월말부터 10월말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봄~여름시기의 와송은 와송 올리고당과 와송 에탄올 등이 풍부하여, 당뇨나, 폐암, 췌장암, , 위암, 대장암등 광범위하게 효과가 높다. 각종 연구기관에서 연구한 자료들을 보면, 대부분 5월~10월 사이에 와송을 채취 하여 사용하였고, 옛날부터 한방에서는 잎이 자라난 5월부터 와송을 약재로 사용 하였다.그러나  어느 시기의 와송이든 근본적으로 와송의 주요 성분이 있으며, 당뇨에는 생 와송이 특효이나 말린 와송은 효과가 거의 없다. 오래 보관하기 위하여 다른 약재와 함께 쓰기 위하여 와송을 말려서 사용하는데, 건초로 말릴 때에는 꽃이 피기 전에는 말리기가 매우 힘들어서 솥에 쪄서 말리는 방법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건초로 말리는 와송은 꽃이 지고 다음에는 말리기가 쉽다. 

 

 
* 와송에 독성이나 부작용이 있는가?

 

    와송의 독성이나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와송을 다른 신약과 함께 복용하지 않는 좋다

 


 
* 와송이 암에 효과가 좋다는 것은?

 

옛날부터 우리나라에는 민간요법이 있었고 한의학이 있었다. 민간요법에서도 한의학에서도 공통으로 와송은 악성종기에 최고의 특효약으로 쓰여 왔다.
 오늘날 암을 종양이라고 한다. 그것은 암은 몸 안에 있는 악성종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 와송이 암에 좋은 유래를 찾아볼 수가 있고, 현재 국내의 여러 연구기관에서 와송암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논문이 계속 발표되고 있으며, 와송으로 암을 치료한 분들의 입 소문에 의하여 와송이 암에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다.